부적절한 구강 위생이 사람이 끔찍한 입 냄새를 가질 수 있는 유일한 원인은 아닙니다. 특정 건강 문제가 잠재적으로 입 냄새를 유발할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. 건강 문제나 질병의 징후로 시작될 수 있습니다. 이러한 건강 상태나 문제로 인해 입 냄새가 정상적인 구취와 다르게 나거나 불쾌한 입 냄새를 없애는 것이 매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.
구취와 질병을 동시에 앓는 것은 양면적인 동전입니다. 한 면은 구취가 얼마나 심한지 걱정하는 것보다 고통을 다루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것을 표현합니다. 다른 한 면은 고통이 더 악화되는지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척도입니다. 예를 들어 당뇨병과 같은 일부 질병의 경우 신체에서 지속적인 관찰이 필요한 수많은 장애가 발생하고 당뇨병과 관련된 구취는 많은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.
당뇨병은 개인의 혈당이 높고 신체가 혈액 내 설탕의 양에 대처할 충분한 인슐린을 생성하지 못하는 질병입니다. 신체 내 설탕이 높으면 특정 대사 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고 반작용이 발생합니다.
당뇨병은 또한 입 속 박테리아가 건조한 환경에서 빠르게 번식하기 때문에 구취가 발생하는 주요 원인이 될 수 있으며, 당뇨병을 앓고 있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항상 입이 건조합니다. 따라서 입이 얼마나 오래, 얼마나 건조했는지에 따라 구취 세균이 얼마나 빨리 번성할 수 있는지가 결정됩니다.
구취와 당뇨병과 관련된 또 다른 문제는 높은 혈당 수치가 잇몸 질환이 있는 것으로 확인된 개인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입니다. 당뇨병이 있는 개인은 입에 감염될 가능성이 훨씬 더 높고 이러한 박테리아 감염은 입 냄새를 그렇게 좋게 만들지 않습니다.
당뇨병 환자의 경우 구취에 대한 걱정은 우려 사항 목록의 맨 위에 있지 않지만, 구취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을 줄이는 데 중요한 단계를 취하는 것이 여전히 중요합니다. 적절한 구강 관리를 정기적으로 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. 칫솔질, 치실질, 무알코올 구강 세정제 사용 및 정기적으로 치과에 가면 당뇨병과 관련된 구취가 그렇게 중요하지 않아 입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웰빙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.